문화예술사업

아트선재센터는 다양한 문화예술의 장르를 한 자리에서 조망하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작품 전시 뿐만 아니라 미술과 음악, 연극, 영화, 문학, 건축, 무용, 패션 등 인접 예술간의 협업을 통해 시대와 장르를 초월한 새로운 예술세계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 있으며, 아트선재센터의 이같은 실험적 접근을 통해 역사와 전통의 메카인 경복궁 주변 지역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한국의 문화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998년 설립된 아트선재센터는 일정한 형식과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젊고 실험적인 시각에서 회화와 영상, 영화와 연극 등 각 분야의 유기적 조합을 통해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유형의 예술영역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신예 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지하 주차장을 전시장으로 활용한 주차장 프로젝트와 미술관 로비에 월 페인팅을 제작하는 카페 프로젝트 등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다양한 전시기법 및 형태 제안을 통해 현대 미술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새로운 활력과 창작의욕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트선재센터는 활발한 국제 교류 활동 및 국내 작가의 해외 진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외국 미술관과 국제 미술 저널에 국내 작가들을 소개하고 상호 신뢰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작가들이 국제 미술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같은 노력의 결과, 아트선재센터는 아시아 미술관 및 미술인들간 교류의 거점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트선재센터는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춘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 강좌 및 국제 심포지엄, 예술영화 상연 등 심화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활동의 꿈을 키우는 자유로운 활동의 공간으로서 예술인들의 기대에 적극 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