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삼
고려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철학 박사)
고려대 강사 및 어린이 철학 교육 연구소 연구 개발실 근무
Abstract
현대 과학 철학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고전으로, 1920~30년대부터 시작된 현대의 과학 철학의 성과를 정리하고 나아가 그 이후의 철학적 탐구에 이정표 구실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자연 과학 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연역적 설명, 확률적 설명, 기능적 내지 목적론적 설명, 발생적 설명 등의 다양한 설명 방식과 그에 따른 문제들을 분석해 보여주고 있다. 무엇이 ‘과학적’이며, 또 무엇이 ‘철학적’인가의 문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안내서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Original Volume
Title : The Structure of Science
Author : Ernest Nagel
Publisher : Hackett Publishing Company, Inc.
Published Year : 1979
저자(한글) : 어니스트 네이글
원서 언어 : English
저자 약력 : 어니스트 네이글(Ernest Nagel, 1901~1985)
뉴욕 시립대학에서 코언(M. R. Cohen) 교수의 지도를 받았고, 1931년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컬럼비아 대학교 교수, 《국제 통일 과학 백과 전서》 편집 고문, 《기호 논리학》 및 《철학》의 편집 위원을 지냈다. 저서로는 『확률 이론의 원리들(Principles of the Theory of Probability)』(1939), 『형이상학 없는 논리(Logic without Metaphysics)』(1956), 『과학 철학 및 과학사 관련 목적론 재론 및 여타 논문집(Teleology Revisited and Other Essays in the Philosophy and History of Science)』(1979) 등이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과학과 상식
제2장 과학적 설명의 패턴
제3장 연역적 설명 패턴
제4장 과학 법칙의 논리적 성격
제5장 실험 법칙과 이론
제6장 이론의 인식적 위상
제7장 역학적 설명과 역학의 과학
제8장 공간과 기하학
제9장 기하학과 물리학
제10장 물리 이론에서의 인과성과 비결정론
제11장 이론의 환원
제12장 기계론적 설명과 유기론적 생물학
제13장 사회 과학의 방법론적 문제들
제14장 사회 과학에서의 설명과 이해
제15장 역사적 탐구 논리상의 문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