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서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졸업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종교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Abstract
바하의 일생 동안의 연구가 총집약된 종교학 이론과 방법론의 결정판. 바하가 1952년에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여러 곳에서 강의한 것들을 중심으로 정리한 책이다. 비교종교학의 발달과정에 대한 간단한 정리에서부터 시작하여 비교종교학의 방법론에 대한 논의를 거쳐, 종교 경험과 그것의 표현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종교학자 바하를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그의 생애, 인간 개념, 공동체 개념, 종교 개념 등을 함께 정리하였다.
Original Volume
Title : The Comparative Study of Religions
Author : Joachim Wach
Publisher : New York and London Columbia University Press
Published Year : 1958
저자(한글) : 요아힘 바하
원서 언어 : English
저자 약력 : 요아힘 바하
1898년 독일 출생.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종교사를 전공, 후에 교수가 되었으며, 나치의 탄압으로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 브라운 대학에서 강의했다.
1952년 갑자기 타계할 때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재직했으며 해석학과 종교사회학에 연관된 비교종교학 분야에 많은 저술을 남겼다.
이 책은 바하의 강의 원고를 긔의 동료이자, 제자였던 키타가와가 편집하고 『바하의 생애와 사상』이라는 자신의 서문을 덧붙여 1958년 컬럼비아 대학교 출판부에서 펴낸 것이다.
Table of Contents
키타가와 : 요아힘 바하의 생애와 사상
1. 비교종교학
2. 비교종교학의 발달과 의미와 바업
3. 종교경험의 본직
4. 종교경험의 사상적 표현
5. 종교경험의 행위적 표현
6. 종교경험의 공동체적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