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학술 서적 아카이브

총서시리즈 분류 필터

제목, 저자, 키워드(taxonomy), 요약(abstract), 목차, 언어 등으로 검색

출판 기간 별 필터

대우학술총서 563

사이버시대의 인격과 몸

사이버자아의 인격성 논의를 중심으로
저자/역자 김선희
사이버자아의 인격적 지위에 대한 논의가 사실상 우리 인간을 이해하는 하나의 길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과학기술에 의하여 인간이 어떤 변형을 거치게 될지, 그리고 미래에 우리 인간이 사이보그가 되거나 인공지능이나 사이버 행위자들과 유사한 형태로 변형될 때에도 인격적 존재로 남게 될지를 고찰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62

한국 사회의 유교적 변환

저자/역자 이훈상
고려 시대부터 조선 중기까지 일어난 지성사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 사이의 관련성을 세밀하고 설득력 있게 보여주며 조선의 건국 과정을 통해 당시 사회와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설명하고, 친족 구조, 가계 상승, 상속 제도, 여성의 지위, 혼인 관계, 상장례 등 주요한 사회 제도들을 사회인류학적 방법론을 통해 고찰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61

분자동역학

저자/역자 김상락
분자 동역학은 고체, 액체나 기체 상태에서의 각 분자들의 운동을 자세히 연구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 책은 분자동역학의 방법과 그 응용에 대해 초보자가 스스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제공하며, 아울러 그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대우학술총서 559

동양철학과 문자학

유가철학 주요개념의 형성과 변천
저자/역자 최영찬 외
문자학적 어원 고찰이 철학 개념 연구에 있어 충분한 학술적 가치를 동반한다는 전제 아래 ‘문자학적 방법을 통한 유가철학 개념의 규명’을 시도하고 있는 연구서. 중국 고대 어법을 연구한 문자학 전공자와 선진유가·송명이학을 연구한 철학 전공자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꼼꼼히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대우학술총서 556

한반도 식생사

Vegetation History of the Korean Peninsula
저자/역자 공우석
한반도 자연식생 변천의 과정과 ‘우리 강토에서 역사가 시작된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이 식물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이용하였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한반도에 분포하는 식생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시간과 공간적인 측면에서 학제적으로 체계적으로 살피기 위한 첫 번째 시도로서, 한반도의 자연식생과 작물 그리고 외래식물의 변천사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자연사를 국토과학적인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57

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신화론

North-East Asian Shamanism and Mythology
저자/역자 김열규
동북아시아 일대 전체의 샤머니즘과 신화를 아우르면서, 샤머니즘이 오늘날 지닐 수 있는 의미를 모색한 것이다. 책이 다루고 있는 지역은 북으로는 극지 주변, 남으로는 중앙아시아 변경에서 바이칼 호 연안, 중국 및 몽골 변경, 한반도, 일본 열도까지로, 지은이의 초점은 우선 이들 지역과 한국의 샤머니즘. 신화 사이의 비교 연구를 통해 한국 문화의 원류를 발굴하는 데 맞춰져 있다.
대우학술총서 555

돈황학이란 무엇인가

저자/역자 전인초
세계적인 지역학으로 성장한 ‘돈황학’에 대한 체계적이면서도 상세한 분석을 담고 있다. 돈황학 전문 연구가인 지은이는 이 책에서 중국인의 시각에서 영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등 세계 각지에 분포해 있는 돈황 관련 자료와 연구를 집대성하여 저술해 돈황학 전반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돕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54

중국문자학

The Science of Chinese Characters
저자/역자 손예철
책은 2000년에 가까운 역사를 지닌 중국문자학 연구의 성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소개한다. 총 6장으로 중국문자학의 정의와 역사, 시대별 특징, 문자의 구조와 자형의 변화 등 중국 문자학을 총체적으로 살핀다.
대우학술총서 558

조선중기 정치와 정책

인조~현종 시기 Politics and Policy in the Middle Chosun Period
저자/역자 한국역사연구회
17세기 중반의 조선왕조 정치사에 대한 연구서. 16세기의 임진왜란과 반정으로 인해 왕위에 오른 인조. 그리고 두 번의 호란을 겪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격동의 시대를 겪었던 17세기의 정치 구조와 사회 변화를 살폈다. 외교, 이념, 사상과 이념 등을 돌아보면서 당시의 정치, 사회상을 규명한다.
대우학술총서 553

한국의 지명

The Place-Names of Korea
저자/역자 도수희
지명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터득해야 할 학술 지식들을 보이고 지명 연구에 필요한 기술 방법들을 종합함으로써 우리 지명 연구에서 합리적 논의들을 끌어낼 수 있는 국어학적 방법론의 전범을 보이고 있다. 지명 연구사, 지명 변천사, 표기법에 대한 연구에서부터, 지명의 구조를 파악하고, 형태소를 분석하며 그 의미를 알아보는 연구 방법에 관한 다양한 글들이 실려 있다.
대우학술총서 552

자연, 풍경 그리고 인간

서양 풍경화의 전통에 관한 연구
저자/역자 마순자
자연과 풍경이라는 모티브를 가지고 서양 미술사를 고찰한 책. 기원후 1세기 헬레니즘 시대의 목가적 전원풍경 벽화에서 시작하여 20세기 대지미술까지 미술 속에 표현된 자연의 양태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조망한다.
대우학술총서 548

중국법률사상사

저자/역자 임대희 외
방대한 중국의 법률 사상사를 다룬 많지 않은 저작 중의 하나로, 북경대학, 중국 인민대학, 길림대학, 복단대학 등 중국 각지 대학의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을 거쳐 검토, 집필한 중국 법률사상사의 표준서이다. 필자들은 중국 사회의 발전 과정을 크게 노예사회, 봉건사회, 반식민지 봉건사회로 구별하고 시대별로 계통을 세운 뒤, 각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삼아 법률 사상을 정리함으로써 중국 법률사상의 흐름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돕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51

삶과 죽음의 철학

생명윤리의 핵심 쟁점에 대한 철학적 해부
저자/역자 임종식, 구인회
생명의료윤리 연구를 천착해 온 두 연구자가 생명공학 연구 및 의료행위 관련 윤리 논의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지점들을 철학적으로 고찰한 책. 생명에 대한 기존 철학의 입장을 얘기하고 생명 윤리의 주요 테마 쟁점을 철학적으로 밝히고 있다. 생명 공학 연구의 철학적 방향과 윤리적 지침, 연구 방향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우고전총서 9

소유란 무엇인가

저자/역자 이용재
질서와 재산을 최고신으로 숭배하던 19세기 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그 대안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소유제도의 존재 근거를 법적, 심리적, 경제적 논거로 나누어 조목조목 검토하면서 그 어떤 이유에 의해서도 소유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논증하고 있다. 소유제의 철폐를 주장하며, 그 대안으로 공산주의가 아닌 “소유와 공유의 종합이라 할 수 있는 제3의 사회형태는 바로 자유”라며 아나키즘을 주장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50

동양철학과 한의학

Oriental Medicine and Philosophy
저자/역자 김교빈 외
철학(동양철학, 과학철학)과 한의학 양자의 공동 연구를 통해 동양철학이라는 큰 틀 속에서 한의학 이론을 올바로 이해하고 한의학과 동양철학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한의학, 동양철학, 과학철학 연구자 6명이 오랫동안의 공동 연구를 통해 이뤄낸 성과를 집약하여 담고 있다.
대우고전총서 8

산수의 기초

저자/역자 박준용, 최원배
1994년 처음 출판된 이 책은 프레게의 저작 가운데 가장 널리 읽히는 책으로서, 수학철학의 고전이며, 철학적 방법론의 측면에서 현대 분석철학의 모범이 되는 책이기도 하다. 더미트에 따르면, 바로 이 책을 통해 분석철학의 출발을 알리는 언어적 전화이 이루어진다.
대우학술총서 521

음악문헌학

저자/역자 김경순
인간의 음악행위에는 문화와 환경을 넘어서 공통으로 표현되는 보편적 성질이 있으며 이는 진화되는 속성을 가졌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음악문헌학적 입장은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 즉 전통과 현대의 대화, 서구음악과 비서구음악의 연관성, 정체성을 가진 국민음악교육 등을 해결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대우학술총서 549

생명공학과 법

생명의 공학화와 생명문화의 절차적 재생산
저자/역자 이상돈
새로운 생명공학법 마련을 위한 합의의 원칙과 방침을 제시하고, 나아가 생명공학 관련 법규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를 살폈다. 생명윤리논쟁 이후 유야무야되어 버린 인공수정, 체외수정 등의 문제까지 놓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생명공학과 입법의 문제를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다. 관련 연구자들이나, 법안 입법, 행정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책이다.
대우고전총서 7

믿음과 지식

저자/역자 황설중
이 책은 헤겔이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철학적 경향들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고유한 사변철학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헤겔은 칸트, 야코비, 피히테 철학을 비판하는 데 책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는 지식과 격리되거나 지식을 배척하는 파악 불가능한 초월적 믿음이 아니라, 인간의 지식과 조화를 이루는 믿음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대우학술총서 540

소피스트 운동

저자/역자 김남두
현명한 사람’이라는 긍정적 의미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양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지식인 그룹, 흔히 ‘궤변론자’로 일컬어지는 ‘소피스트(Sophist)’들의 사상과 활동을 재평가하고 있는 연구서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소피스트의 이론들을 본격적인 철학적 천착의 대상으로 삼고 세부적인 논의를 통해 그들을 철학사적으로 복권시키는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