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학술 서적 아카이브

총서시리즈 분류 필터

제목, 저자, 키워드(taxonomy), 요약(abstract), 목차, 언어 등으로 검색

출판 기간 별 필터

대우학술총서 601

철학의 재구성

저자/역자 이유선
듀이가 1919년 일본 도쿄제국대학의 초청을 받아 행한 8편의 강연 원고를 묶어 1920년에 출간한 듀이의 저서 가운데 한 권. 듀이는 19세기와 20세기에 급격하게 이루어진 과학기술과 그것에 기초하고 있는 새로운 문화가 종교적인 세계관에 토대를 두고 있는 전통적인 관습과 도덕에 대한 위협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에서 철학이 인류의 미래를 위해 어떤 중재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99

칸트와 헤겔의 철학

The Philosophy of Kant and Hegel
저자/역자 백종현
칸트와 헤겔의 핵심 사상을 이미 발표한 여러 논저에서 추려내고, 칸트의 종교철학과 세계평화론, 헤겔의 변증법 개념과 역사철학 등 오늘날까지도 적지 않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지만 미처 논고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더했다. 즉 ‘철학자는 동시대와 어떤 관계 아래 놓이는지’를 칸트와 헤겔철학의 문화사적 맥락에서 다시금 읽어내 서술한 셈이다.
대우고전총서 27

형이상학 논고

저자/역자 윤선구
라이프니츠 철학 전체를 가장 잘 드러내주는 7편의 저작만을 골라 묶었다. 철학 연구자들뿐 아니라 초심자들도 라이프니츠 형이상학의 전모와 핵심을 비교적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대우학술총서 598

생명과학의 역사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합리성

저자/역자 여인석
깡귀엠 생전에 출판된 마지막 책으로 과학과 의학의 관계에 주목한, 비슷한 주제의 글들을 하나의 책으로 묶어 발간한 것이다. 과학사와 인식론의 역할을 다룬 서론, 과학과 의학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이론적 문제를 다룬 1부, 그리고 앞에 실린 이론적 글들에 대한 예증의 성격이 강한 나머지의 글들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우학술총서 597

중국의 다구르어와 어웡키어의 문법·어휘 연구

Grammar and Lexicon of Dagur and Ewenki Spoken in China
저자/역자 성백인 외
알타이 언어에 대한 일반 언어학적 접근의 필요성’, ‘절멸 위기에 처한 언어에 대한 연구와 문서화’라는 관점에 입각하여 현지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기술하고 분석한 자료를 제시한 책. 중국의 다구르어와 어웡키어의 문법과 어휘를 연구하고 있다. 기초 회화에도 도움을 제공한다.
대우학술총서 596

서양 고서체학 개론

저자/역자 김정하
1936년 초판 출간 이래 2007년 7판이 나오기까지 자그마치 70여년간 서양 고서체학 분야의 대표적인 교재로 사용된 이 책은 7세기부터 16세기 초반, 즉 인쇄술이 확산되기 전까지 사용되던 라틴어 서체의 다양한 유형과 종류를 다루고 있다. 라틴어를 사용하던 지역들의 공적, 사적 영역과 작품 영역에서 사용된 문서 기록들을 바탕으로 고서체학의 일반 개념뿐 아니라 서체의 기원과 발전 과정까지 알기 쉽고 상세하고 소개하고 있다.
대우고전총서 26

새로운 시각 이론에 관한 시론

저자/역자 이재영
서양철학을 이해함에 있어 자연과학에 대한 충분히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영국 경험주의 철학의 대표적 저작물이다. 18세기 초에 유행했던 기하학적 광학 이론에 맞서서 시종일관 경험주의 원리를 바탕으로 시각 방식을 설명한 이 책은 20대 초반의 무명 철학자 버클리를 일약 철학사적 인물로 만들었다. 경험주의 철학의 진수를 맛보게 될 것이며 자연과학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이 서양철학을 이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대우고전총서 25

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의 건립

저자/역자 김창래
『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의 건립』은 1883년에 출판되었던 『정신과학 입문』제1권과 저자가 2권을 위해 써 둔 초고를 모아 엮은 책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신과학의 정초를 위한 연구, 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의 건립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90

세계화 시대의 서양 현대사

Contemporary Western Civilization in the Age of Globalization
저자/역자 송충기 외
20세기를 전공분야로 삼고 대학에서 서양현대사를 강의해오고 있는 연구자들이 세계화 시대의 주요 흐름을 함께 연구하며 서양현대사를 풀어낸 책. 역사를 국가의 경계를 뛰어넘어 좀 더 거시적인 지역적 관점이나 혹은 인류 전체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세계사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20세기 후반의 주된 주제인 냉전, 68운동, 사회주의 몰락을 모두 포함하였다.
대우학술총서 595

동서양의 신뢰

비교 연구를 넘어 일반 이론으로
저자/역자 김재한
동서양 여러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신뢰의 발현 양태와 변동 양상을 실증적,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동서양을 아우르는 보편적인 이론 틀 속에서 살피고 있다. 사회 내에서 신뢰/불신이 어떠한 역동성을 갖고 변화하는지를 규명하는 한편, 고(高)신뢰 사회의 형성 요인과 저(低)신뢰 사회의 지속 요인에 대한 규명을 통해 신뢰 형성에 관한 일반 이론을 구축함으로써, 신뢰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의 방향을 제시한다.
대우학술총서 594

컴퓨터와 마음

물리 세계에서의 마음의 우상
저자/역자 윤보석
인지에 관한 혁명을 이해하고 음미하는 데 필요한 인지과학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마음과 몸의 관계는 무엇인가’, ‘인공지능은 과연 가능한가’를 둘러싼 철학적 쟁점들을 다루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93

급진자유주의 정치철학

Political Philosophy of Radical Liberalism
저자/역자 윤평중
전 지구적 맥락에서 신자유주의의 파탄 상황이 자유주의 전체에 대한 폄하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유주의가 어떤 의의를 가질 수 있는가를 묻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급진성을 ‘사태 자체의 핵심으로 파고들어가 철저히 성찰하고 사유하는 것’이라 규정짓고, 급진자유주의 정치철학은 자유주의의 뿌리를 해명하면서 동시에 그 현실과 미래 비전에 관해 이론적 탐침(探針)과 현실적 지평을 자유롭게 상호 침투시킨다.
대우학술총서 592

아름다움의 미학과 숭고함의 예술론

쉴러의 고전주의 문학 연구
저자/역자 김수용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대표주자인 쉴러의 문학작품을 연구한 문학평론서이다. 독일 문학연구의 권위자인 연세대학교 김수용 명예교수는 이 책에서 쉴러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함께 쉴러의 문학 작품에 나타난 아름다움과 숭고함의 의미를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대우고전총서 24

판단력 비판

저자/역자 백종현
『순수이성비판』,『실천이성비판』과 함께 칸트 철학을 대표하는 3대 비판서 중 하나이다. 『판단력비판』은 미(美)의 문제를 천착한 것이고, 앞선 두 비판서를 매개함으로써 칸트 전체 비판철학의 기획을 완성하는 저작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학 연구에 필수적인 책이다.
대우학술총서 591

혁신의 경제학

진화하는 경제, 제한적 합리성과 국가혁신 시스템
저자/역자 안두순
각기 다른 맥락에서 발전한 부분 이론들을 ‘혁신 경제학’이라는 경제학의 새로운 한 장르로 통합하고 체계화한 책. 기존의 정통 경제학이 현실적 경제현상을 설명하는 데 어떠한 취약점이 있는지를 논의하고, 이러한 취약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진화 경제학, 시스템 이론, 복잡계 이론 등 혁신에 대한 부분 이론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대우고전총서 23

횔덜린 시의 해명

저자/역자 신상희
하이데거의 횔덜린 시론들을 묶은 저작으로서, 후기 하이데거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책으로 평가받는 책이다. 하이데거의 후기 사유에서 ‘사방세계’에 대한 통찰, 사유함과 시지음의 상보적 관계에 관한 논의, 시원과 성스러운 존재나 신과 신들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 등은 횔덜린에게서 수없이 많은 영감과 자극을 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대우학술총서 589

고대러시아 문학의 시학

The Poetics of Old Russian Literature
저자/역자 조주관
근현대 러시아 작가들은 세계적인 수준의 문학작품을 창조하였는데, 이는 고대(중세) 문학에 대한 깊은 지식이 침윤되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옛것을 공부하면 새로운 것에 대한 이해의 지평이 확대 되는 것이기에, 고대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가 우선되어야, 러시아 문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개척 분야라고 할 수 있는 고대 러시아 문학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석학연속강좌시리즈 4

서양철학과 주제학

승계호의 철학과 해석혁명
저자/역자 정대현 외
문학비평, 문화철학 및 정치철학의 대가 승계호가 그간에 쌓아온 연구 성과들을 각 세부 전공의 국내 철학자들이 면밀하게 살핀 책이다. 승계호는 서양철학계 내에서 새로운 해석들을 내놓음으로써 미국 지성계에 신선한 파문을 일으켜온 현대 최고의 지성사가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석학연속강좌시리즈 3

김재권과 물리주의

저자/역자 하종호 외
김재권의 최근 저서인 『물리주의』에 담긴 그의 이론과 사상을 토론하는 논문들로 구성했다. 심리철학에 정통한 연구자 10명이 김재권 심리철학의 이론적 배경과 기반, 성과와 문제점, 과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살핀다. 현대 철학의 선단인 심리철학의 핵심 쟁점을 짚어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대우고전총서 22

실용주의

저자/역자 정해창
이 책은 현대 미국 철학을 연 윌리엄 제임스에 주목하며 실용주의의 창시자인 그의 사상을 담고 있는 책이다. 1907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은 당시 매우 산만하게 제시되었던 실용주의 교의를 다지기 위해 저자가 20년에 걸쳐 발표한 글들을 묶은 것으로, 실용주의의 기원과 의미, 그리고 실용주의 방법이 형이상학과 종교의 영원한 난제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9편의 글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