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학술 서적 아카이브

총서시리즈 분류 필터

제목, 저자, 키워드(taxonomy), 요약(abstract), 목차, 언어 등으로 검색

출판 기간 별 필터

대우학술총서 542

한국기독교의료사

A History of Christian Medical Work in Korea
저자/역자 이만열
한국의 근현대사를 기독교 의료선교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한 책으로, 한국근현대사와 개신교사를 동시에 체계적으로 연구해 온 저자의 역량 있는 기획에서 비롯된 결과물이다. 크게는 우리 근현대사라는 전체 맥락에서 기독교 의료사업의 차지하는 위치를 조명하면서, 좁게는 한국기독교사라는 맥락에서 의료선교의 의미를 규명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47

통합인지이론

저자/역자 차경호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를 기념하기 위해 하버드 대학교에서 매년 열리는 윌리엄 제임스 강연 시리즈에서 뉴웰이 1987년에 강연한 내용을 기초로 씌어졌다. 뉴웰은 심리학의 ‘미시이론(microthoery)’ 편향을 비판하면서 인지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도 하나의 통합된 구조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우학술총서 546

네이븐

네이븐 의식을 통해 본 뉴기니아 이아트물족 문화
저자/역자 김주희
뉴기니아 섬 중부 세픽 강 유역에 사는 이아트물 부족의 특별한 의식인 ‘네이븐’을 테마로 삼아 그들에 대한 민족지 자료와 함께 이에 대한 독특한 문화적 분석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책을 통해 독자들은 이아트물 부족의 민족지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네이븐’이라는 독특한 의례 행위를 둘러싼 묘사를 통해 부계사회에서의 모계관계의 의미와 기능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대우학술총서 543

수학의 철학

Philosophy of Mathematics: Selected Readings
저자/역자 박세희
20세기 ‘수학기초론’의 가장 중요한 성과들을 집대성한 이론서로, ‘논리주의’ ‘직관주의’ ‘형식주의’ 등 수학의 기초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이론적 움직임과 수학의 본성과 대상, 진리의 문제를 다룬 철학자들의 견해, 그리고 현대의 유명한 수학자들의 이론들 등 현대 수학의 이론적 동향과 쟁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대우학술총서 541

한국운서의 이해

Introduction to Korean Unseo
저자/역자 정경일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사용된 운서(韻書)에 대해 개괄적으로 고찰한 연구 성과물이다. 책은 을 비롯하여 고려 말과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12종의 운서에 대해 편찬자와 편찬의 동기, 편찬 과정, 수록하고 있는 한자음의 체계와 특징 등을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44

수서생태학

저자/역자 주기재 외
수서 생태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수서 생태학 전공자뿐만 아니라 수생생물의 현상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수서 생태학의 개념을 서술하고 연안, 심해, 호수와 해양, 그리고 지구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수서생태계를 설명하고 있으며, 수서 생물과 군집의 구조, 발생, 분산, 종분화 등을 기술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45

프래그머티즘

Pragmatism
저자/역자 김동식
이 책은 세계의 초강대국으로서 거대한 힘을 발휘하는 미국인들의 사고방식의 밑바탕을 이루는 프래그머티즘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서이다. 하나의 철학사조로서의 프래그머티즘의 태동 배경과 흐름 및 전개 과정을 살피면서, 고전적 프래그머티즘과 현대적 프래그머티즘에 관한 논의 가운데 대표작 사상가들의 입장을 다각도로 검토한다.
대우고전총서 5

실천이성비판

저자/역자 백종현
새롭게 나온『실천이성비판』은 최근까지의 칸트철학에 대한 국내외 연구성과와 현재의 우리말 어감을 최대한 반영하여 번역한 것이다. 충실한 원문번역과 주해, 원문 전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체계적 논고, 방대한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책은 일종의 으로서 고전번역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칸트 윤리학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이 책의 출간은 연구자들과 일반 독자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대우학술총서 535

러시아의 지리

The Geography of Russia
저자/역자 원학희 외
국내 최초의 러시아 지리연구서.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의 1부는 러시아의 계통지리적 현황을 분석하는 가운데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특성을 다루었다. 2부는 러시아의 여러 지역을 지지적(地誌的)으로 기술하였으며, 3부는 우리나라와 가까우며 교류가 많은 극동지역을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대우학술총서 538

정치철학이란 무엇인가

저자/역자 양승태
스트라우스가 소개하는 전통적 정치학, 즉 정치철학의 이념을 담은 글모음집이다. 이 책의 제목으로 쓰인 ‘정치철학이란 무엇인가’를 비롯하여 정치철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다룬 논문 및 크세노폰, 마이모니데스, 로크 등 고전 정치철학자의 사상을 재해석한 논문, 그리고 현대 주요 정치철학서에 대한 서평들이 소개되어 있다.
대우학술총서 532

생태학

그 열림과 닫힘의 역사
저자/역자 강헌, 문순홍
과학으로서의 생태학이 역사 속에서 문학, 경제학, 그리고 철학과 관련된 전 영역을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책. 길버트 화이트, 소로, 다윈, 레이철 카슨, 클레멘츠, 오덤, 보트킨 등에 이르기까지 생태학과 관련한 주요 이론가들의 입장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자연이 인간 사회에 차지하고 있는 위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성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우학술총서 539

환경사회학

저자/역자 정대연
환경에 대한 그동안의 소극적 이해를 극복하는 일환으로 환경사회학의 연구주제인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환경문제의 본질, 지속가능한 발전의 함의와 경험적 분석도식, 환경정책, 환경운동, 국제 환경 협약을 둘러 싼 나라간의 첨예한 이해관계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다루었다.
대우학술총서 537

응용법철학

저자/역자 한국법철학회
법철학의 문제점들을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풀어가려는 시도를 담고 있다. 구체적인 법문제들을 중심으로 추상적인 법철학 이론이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보여주는 논의의 결과로, 이론적 법철학의 사유방식이 현실 세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11장에 나눠 보여주고 있다.
대우고전총서 6

철학의 원리

저자/역자 원석영
1644년 데카르트가 자신의 철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으로 서양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평가되는 데카르트 철학의 전체를 조망해 볼 수 있다. 즉 데카르트가 가지고 있었던 형이상학적 문제,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을 대체할 새로운 보편물리학의 전망, 전 우주를 수학적 기초 위에서 해명하려 한 방법론 등, 물리학자이자 근대 철학의 아버지, 해석기하학의 창시자로서 그의 면모를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철학사의 고전이다.
대우학술총서 536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저자/역자 박병수, 남기영
리쾨르 해석학의 이론적 변천 과정과 새로운 면모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저서이다. 리쾨르의 해석학은 기록과 문헌의 뜻을 밝히는 의미 해석 과정에 대한 철학적 규명에서 시작한다. 그는 해석학을 통하여 ‘텍스트에서’ 언어 해석의 영역을 다루고 이를 인간의 ‘행동으로’ 확장시켜 행동의 해석학으로 나아감으로써 모든 인간학적 관심사들을 포괄하고 종합하려 한다.
대우학술총서 534

춘추전국시대의 법치사상과 세·술

저자/역자 이춘식
중국역사의 형성과정에서 유가사상, 도가사상에 못지않은 공헌을 수행한 법가사상에 대한 연구서. 군주만이 장악하는 최고 고유의 통치권인 , 냉철한 이성과 합리성으로 신하, 관료들을 평가하는 군술인 , 모든 계급과 계층을 초월하여 공정, 공평하게 시행되는 성문법 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대우학술총서 530

헬레니즘 세계

저자/역자 김경현
사료를 통해 읽는 역사서로서 헬레니즘 시대 동시대인들의 증언, 보고를 사진, 그림, 관련자료와 함께 제시하여 독자들이 직접 판단할 기회를 주는 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대우고전총서 3

모놀로기온&프로슬로기온

저자/역자 박승찬
신의 본질과 현존 그리고 신앙의 근거를 밝혀내는 중세 신학의 명저. 서구전통철학의 가장 중요한 원천인 신존재증명과 여러 형이상학적 문제들을 심도 있게 다룬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중세=암흑시대’라는 편견에 대한 다른 많은 저서들의 비판을 강력하게 뒷받침할 근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대우학술총서 533

문화과학

인간과 문명의 연구
저자/역자 이문웅
인류학 전공자를 위한 논문집. 1983년 발표된 「과학은 과학하는 것이다」를 시작으로 영장류의 도구 사용과 인간 행위의 문화학적 해석 대 심리학적 해석, 근친상간의 정의와 금지, 에너지와 문화의 진화 그리고 문화과학 등에 이르기까지 14편이 논문을 수록했다.
대우학술총서 527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저자/역자 신중섭
1974년 라카토슈가 작고하자, 친구들과 동료들이 그의 미발표 논문들을 모아 발표한 논문선집. 라카토슈의 유명한 과 뉴턴의 과학적 업적의 결과에 대한 지금까지 발표되지 않은 논문, 그리고 이미 발표된 코페루니쿠스 혁명에 대한 논문의 새로운 후기가 포함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