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학술연구지원 FAQ

Q. 박사학위 소지자인데 기관, 학교 소속이 아닌, 개인 연구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A. 네. 박사학위 소지자이시면 기관, 학교 소속 연구자뿐 아니라 개인 연구자도 지원 가능합니다.


Q. 2021년부터 출판지원은 없어진 건가요?

A. 네. 출판지원은 없습니다.


Q. 논저지원은 어떤 사업입니까?

A. 인문, 사회, 자연과학, 예술, 보건의료 분야 연구자의 저술 발간을 지원하며 논문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2021년의 경우 재단에서 정한 연구 주제가 있으며, 최종연구결과물은 심사를 거쳐 ‘대우학술총서’로 출간합니다.


Q. 번역지원은 논저지원의 연구주제와 관련이 없어도 되는 건가요?

A. 네. 번역지원은 주제 제한이 없습니다.


Q. 지원유형 중복지원이 가능한가요?

A. 지원유형(논저, 번역) 중복지원은 불가능합니다.


Q. 공동연구도 가능한가요?

A. 단독, 공동연구 모두 가능합니다. 공동연구의 경우 책임연구자가 반드시 필요하며 책임연구자가 지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공동연구자는 개인별로 이력서를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Q. 외국어로 지원신청 및 출판이 가능한가요?

A. 지원서류 및 대우총서 출판은 국문 작성을 원칙으로 합니다.


Q.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신청은 대우재단, 지식의 지평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학술연구지원신청서, 연구계획서를(이력서는 자유양식) 다운받아 이메일(application@daewoofound.com)로 보내주시면 신청여부를 알려드립니다. 

연구를 마치며: 『사법품보』가 그린 왕정과 인간

1. 집필의 계기, 혹은 배경은 무엇인가요? 『사법품보(司法稟報)』는 일찍이 학계에 알려져 주목받던 자료로서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덕성여대 역사문화연구소 등 유수의 여러…

'반성적 삶: 게르첸의 자서전' 시민인문학강좌 개최(12/14)

자기 글쓰기란 무엇인가? ‘누구를 읽는가’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이렇게 읽는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대우재단에서는 《반성적 삶: 게르첸의 자서전》이라는 강연을 통해…

'병자호란 후 소현세자와 심양관' 시민인문학강좌 개최(12/6)

병자호란 이후 8년, 소현세자의 기록 『심양장계』는 병자호란(1636~37) 직후 소현세자와 함께 심양에 간 재신들이 보낸 장계(狀啓, 왕명을 받고 외방에 나가있는 신하가 왕에게…
Scroll to Top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