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응모 본부장, 충북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취임

유응모 대우재단 충청지역본부장이 충청북도사회복지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취임식은 지난 2월 29일 청주 더빈컨벤션 2층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충북 사회복지 허브 기능 수행

11개 시군으로 구성된 충청북도에는 2023년 기준 총 415개의 사회복지시설이 위치해 있습니다. 충청북도는 인구 십만명당 사회복지시설수 비율(26%)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지역입니다. (강원도가 28.7%로 가장 높음)

충청북도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해 1985년에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충북 지역 공동의 사회복지 문제 조사연구부터 정책개발, 사회복지단체간 협의조정, 교육훈련, 자원봉사활동 등에 이르기까지 도내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업은 보건복지부 영역은 물론, 법률홈닥터(법무부)와 하나센터(통일부) 등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

유응모 제18대 충청북도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향후 3년간 도내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정부정책과 민간사업의 연계협력을 이끌어내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유응모 회장은 사회복지기관간 소통을 통해 공통의 이슈를 발굴하고, 다양한 지역 여론을 대변하며, 다양한 자원개발 및 연계협력을 통해 충북도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복지 허브 기능을 수행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청주 아동복지 30년 경험의 확대 발전

유응모 충청지역본부장은 1992년부터 대우꿈동산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에게 주거공간을 제공하며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사업을 이끌어왔습니다. 대상은 소년소녀가정에서 출발해 조손가정과 다문화 한부모 가정으로 확대되었습니다.

현장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청주시사회복지협의회장, 충북지역아동센터연합회 초대회장,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등으로 활동을 넓혀온 유응모 본부장은 2021년에 대우재단이 오송종합사회복지관을 위탁운영하게 되면서 제3대 오송종합사회복지관 관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지난 30년간의 지역 복지 실현 공로를 인정받아 청주복지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유응모 본부장의 새로운 발걸음을 축하하며, 충청북도 사회복지 단체와 전문가들이 더 큰 협력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유응모 관장의 청주복지대상 수상을 축하하는 오송종합사회복지관 직원들(2022년)
대우꿈동산 초기 입주 아동청소년과 유응모 본부장(1994년)
Search

행복나눔섬지역센터 리노베이션 착수

9월, 완도 노화도에 위치한 행복나눔섬지역센터는 리노베이션 작업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내년에 새롭게 건강돌봄센터(가칭)를 오픈하기 위해 40여년 된 벽과 천장, 마감재들을…

대우꿈동산 아동과 GYBM 청년들의 특별한 동행

#1 유난히도 맑고 더웠던 6월 3일 오전, 관광버스 한 대가 통의동을 찾았습니다. 잠시후 20여명의 아이들이 버스에서 내린뒤 어른들 인솔하에 한복집으로…

청주에서 9주간 '포스트휴먼' 시민인문학강좌 개최

인간은 지금 무엇이 되어가고 있는 걸까? ‘포스트휴먼’이라는 표현이 우리 시대의 상황이나 곤경을 묘사하는 핵심 단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포스트휴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Scroll to Top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