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학술 북토크-D Talks] 중국과 조선, 그리고 중화를 논하다

대우재단과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기초학문지원 40주년’을 맞이해 ‘제16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대우학술 D-Talks 3회)’를 개최했습니다.

대상 도서는 대우학술총서 ‘중국과 조선, 그리고 중화’로 조선 후기 ‘중화(中華)’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 책입니다. 조선 후기 사인(士人)들은 중국 문화의 절대적 우월성을 믿는 ‘중화사상’에 대해 다양한 인식과 태도를 지녔고 그것이 때로는 중화사상으로부터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면서 충돌을 빚기도 했습니다. 강연에서는 이같은 한국사의 양면을 보다 균형 있고 깊이 있는 시각으로 다룹니다.

저자인 김영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화학물리학 박사,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 화학과 교수 및 동양사학과 교수로 재직 후 현재 동양사학과 명예교수입니다.

박훈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대우학술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우학술총서 전자책(e-book) 출간

대우재단은 기초학문 지원 4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11월 5일 전자책(21권) 출시를 시작했습니다. 학계의 전자책 수요에 부응하여 종이책으로 출간했던 802권 중…

2021년 학술연구지원 FAQ

Q. 박사학위 소지자인데 기관, 학교 소속이 아닌, 개인 연구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A. 네. 박사학위 소지자이시면 기관, 학교 소속 연구자뿐 아니라…

2021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에서 발표한 ‘2021년 우수학술도서’에 인문사회분야 162권 중 대우재단총서가 5권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21 세종도서 상반기 교양부문’에 대우휴먼사이언스 <한국사회에서 정의란 무엇인가>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