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alks: 중국과 조선, 그리고 중화를 논하다

대우재단과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기초학문지원 40주년’을 맞이해 ‘제16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대우학술 D-Talks 3회)’를 개최했습니다.

대상 도서는 대우학술총서 ‘중국과 조선, 그리고 중화’로 조선 후기 ‘중화(中華)’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한 책입니다. 조선 후기 사인(士人)들은 중국 문화의 절대적 우월성을 믿는 ‘중화사상’에 대해 다양한 인식과 태도를 지녔고 그것이 때로는 중화사상으로부터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면서 충돌을 빚기도 했습니다. 강연에서는 이같은 한국사의 양면을 보다 균형 있고 깊이 있는 시각으로 다룹니다.

저자인 김영식 교수는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화학물리학 박사,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대학교 화학과 교수 및 동양사학과 교수로 재직 후 현재 동양사학과 명예교수입니다.

박훈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대우학술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D-Talks: 투키디데스 함정과 미중 관계의 미래

□ 주제 : 『지식의 지평』 32호 특집, “투키디데스 함정과 미중 관계의 미래” □ 출연자 : 전재성 교수(서울대 정치외교학부) □ 주요내용…

2022년 대우재단 정기학술연구지원 공모

대우재단은 1981년부터 기초 학문 분야의 연구 진작을 위해 학술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지원의 결과물은 심사를 거쳐 ‘대우학술총서’와 ‘대우고전총서’로 출간합니다.…

연구를 마치며: 중세 말 죽음의 춤 원형을 찾아서

연구를 결심한 배경은 무엇인가? 중세 말 유럽 전역을 휩쓴 페스트나 낭만주의 예술 등을 통해 ‘죽음의 춤’이 일반인들에게 어느 정도 친숙해…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