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학술사업 웹사이트 런칭

20일, 대우재단 학술사업 웹사이트를 런칭했습니다.

대우재단 학술사업 웹사이트는 44년간 축적해온 대우 학술사업과 성과를 학자, 지식인,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한 지식확산 플랫폼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학술 전문 웹사이트를 만들어야겠다는 오랜 고민은 작년에 본격화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학제간 소통을 위한 학술교양 웹진 『지식의 지평』을 효과적으로 펼쳐보일 디지털 플랫폼이 필요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우학술총서를 비롯해 40여년간 축적해온 학술연구 자료들을 축적할 아카이브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새롭게 오픈한 대우재단 학술사업 웹사이트는 대우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기 학술연구지원 공모사업을 비롯해, 연구 결과물인 『대우학술총서』, 학술교양 웹진 『지식의 지평』, 기획 공동연구, 대우 시민강좌, 학술 유튜브 등 다양한 학술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증오와 혐오’ 주제를 집중 탐색한 『지식의 지평』 제36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7월에는 웹사이트를 통해 정기 학술연구지원 공모를 안내할 예정이며, 매달 시민 강좌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우재단의 학술사업은 올해로 44년이 되었습니다. 1980년에 김우중 대우재단 설립자는 한국의 기초 학문과 문화 영역 진흥에 사용해달라며 전 재산 200억원을 추가 출연했습니다. 기부금 활용을 위해 조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님을 비롯한 당대 석학들로 구성된 사업기획 연구위원회가 머리를 맞댄 결과로 전례 없던 ‘기초 학문 육성을 위한 연구 지원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의 석학을 길러낸 대우학술총서는 850여권에 이릅니다.

지식의 궤도를 탐색하며 성장하는 여정을 함께 하고 싶다면 아래 웹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뉴스레터를 신청해주세요.

Search

2023년 정기학술연구지원 공모결과 발표

대우재단이 지원하는 2023년 정기 학술연구지원 공모 선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1. 논저 부문 (7개) (1) 홍준형(서울대 행정대학원),『환경법의 미래』 (2)…

'병자호란 후 소현세자와 심양관' 시민인문학강좌 개최(12/6)

병자호란 이후 8년, 소현세자의 기록 『심양장계』는 병자호란(1636~37) 직후 소현세자와 함께 심양에 간 재신들이 보낸 장계(狀啓, 왕명을 받고 외방에 나가있는 신하가 왕에게…

'한중일 MZ세대' 시민인문학강좌 개최(9/6, 9/12, 9/26)

한중일 MZ세대는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현재 동아시아 3개 국가 모두 사회적으로 만만치 않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일본은 버블이…
위로 스크롤
Scroll to Top